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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평생교육학습관 직원은 모든 학습관 이용자들이 행복한 삶을 가꾸기 위한 Lifelong Edutopia 실현을 위해 질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민에게 행복을 드리는 학습관이 되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 학습관은
모든 고객을 항상 밝은 미소와 공손한 자세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1. 우리 학습관은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1. 우리 학습관은
모든 업무수행시 고객의 의견을 겸허한 자세로 경청·수렴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행정서비스를 꾸준히 향상시키겠습니다.
1. 우리 학습관은
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3초 이내에 “어서 오십시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는 양해의 말씀을 전한 후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을 경청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1회 이상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고객이 편안한 환경에서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 1곳에 고객과의 대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2.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전화를 받을 때에는
공손/친절/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성심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벨 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경기평생교육학습관 ○○과 ○○○입니다.” 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통화 중에는 고객의 용건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의 말씀하시는 사항 중 중요부분을 1회 이상 재확인하여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 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9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업무 담당자 부재 시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담당자의 부재로 겪는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고객에게 담당자의 휴대전화 번호 안내 여부를 확인한 후 원하시면 알려드려 즉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담이나 답변은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해 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3. 우편/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 FAX 인터넷으로 요청하신 경우
우편과 팩스 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전자 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 단순 질의 사항은 4일 이내에 회신하고, 4일이 초과될 경우에는 전화, 인터넷 등으로 처리 방법을 먼저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답변을 보내드릴 때에는
민원 신청 시 우편, 전화, 이메일, 전자민원창구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고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관한 법률"에 의거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고객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림은 물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통해 받은 불친절이나 불만족에 대하여
연락을 주시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친절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겠습니다.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의견 제시를 하시고자 할 때는
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업무에 대하여 궁금증이 있을 때는
담당자로 하여금 1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고 안내 및 조언을 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4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방문민원의 경우
단순한 행정절차 또는 형식요건에 관하여 질의·설명이나 조언을 요구한 경우 즉시 처리해드리고, 기타질의ㆍ상담사항은 5일내에 그 처리 결과를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안내

서비스별 접수표
서비스별 담 당 전화번호
이용자 안내 및 서비스 문의 안내카운터 259-1028
자료대출증 발급 및 도서대출 자 료 실 259-1086~8
인터넷 이용 멀티미디어실 멀티미디어자료실 259-1078
희망도서신청 및 자료수집 문의 학교도서관지원과 259-1037~8
학교도서관 운영 상담 학교도서관지원과 259-1033, 1082
평생교육 프로그램 문의 평생학습과 259-1051~5
259-1008
시설 등 기타문의 총 무 과 259-1017~8
259-1022
인터넷 접수 / 처리 창구 http://www.gglec.go.kr
우편접수 (16557) 수원시 권선구 권중로 55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범적인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충고 한마디가
교육행정서비스 발전의 밑거름이 되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고 삭제하겠습니다.)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무부 : 총무부 행정서비스헌장

계약업무서비스
- 계약시 투명성 확보 및 청렴한 계약문화 정착을 위하여 클린계약제, 지정 · 고시된 정보처리장치를 통한
계약방법을 적극 검토하여 이행하겠습니다.

시설만족서비스
- 시설의 질적 향상과 고객의 만족을 위해 시설만족도 설문조사를 연2회 실시하여 2016년까지 시설만족도를
66%까지 향상시키겠습니다.
(※ 매우만족 및 만족(설문지의 평균점수가 8~10점) 응답자수⁄전체 응답자 수)×100 )
단위(%)
시설만족도 표
연도 2014 2015 2016
시설만족도 65 65.5 66
민원서비스
- 모든 직원의 친절 생활화를 위하여 연 1회 이상 친절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5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5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본원을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법정처리 기간보다 최소 30%이상 단축하여 발급하겠습니다. 단, FAX민원 신청의 경우 증명기관으로부터 전송 받은 즉시 발급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서류발급 표
연번 서류명 법정처리기간 권고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 수수료
1 재직증명서 3시간 10분 5분 없음
2 경력증명서 3시간 10분 5분
3 원천징수영수증 3시간 10분 5분
4 학생관련제증명 3시간 증명기관으로 부터
전송 받은 즉시

* 단, 전산화된 민원 업무에 한함.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 표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계약업무서비스 계약담당 259-1015 259-1019
시설만족서비스 시설관리담당 259-1022
민원서비스 민원담당 259-1022
 

평생교육부 : 평생교육부 행정서비스헌장

평생교육프로그램 제공
- 도민의 능력개발 및 자아실현을 위한 평생교육 참여 기회 확대 및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자유학기제 및 사계절 방학 확대 시행에 따른 교육복지 확대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아동·청소년 대상 토요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경기도교육감지정 대표 평생학습관으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지원센터 기능을 수행하고자, 지역학습관 및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경기지역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수강생들의 배움과 나눔의 즐거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동아리를 운영하겠습니다.
평생학습 정보 서비스
- 평생학습박람회 참가 및 우리 기관 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하여 우리학습관의 기능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홍보하고, 누구나 참여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경기도교육청 평생학습포털을 운영함으로써 도민에게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평생학습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갤러리 윤슬의 대관 및 기획전 개최를 통하여 경기도민의 문화예술 활동 공간 및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학교평생교육지원 서비스
- 학부모의 올바른 자녀 교육관 정립 및 가정 교육력 향상을 위하여 자녀교육 역량강화 학부모아카데미 연수를 운영하겠습니다.
- 교원 학교평생교육전문가양성 기본 직무연수를 실시하여, 초,중등 교원의 평생교육 마인드를 제고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학교평생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겠습니다.
- 학생의 적응능력 및 자아실현을 돕기 위하여 학생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성장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존중, 소통, 상생의 마인드 확산으로 평화교육, 배려와 나눔의 학교문화 형성 및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겠습니다.
- 문자해득교육 운영 기관, 학교평생교육 운영교 담당자 연수 및 컨설팅 지원 활동을 통하여 학교평생교육활동의 내실화와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를 돕겠습니다.
- 학교평생교육 우수사례공모 및 프로그램 일반화, 학교평생교육 컨설팅단을 운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학교평생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학교평생교육 기반을 조성하여 각 구성원들의 교육활동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표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평생교육프로그램 서비스 프로그램담당 259-1052~55, 1008 259-1059
평생학습정보 서비스 축제담당, 윤슬담당,
평생학습상담
259-1052~55, 1008
학교평생교육지원 서비스 학교평생교육담당 259-1061~64 259-1069
 

기획정보부 : 기획정보 행정서비스헌장

정보자료의 신속·정확한 제공
-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신속히 구입, 정리하여 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료선정위원회를 운영하여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자료를 선정하겠습니다.
- 신속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해 베스트도서는 수시 수집하겠습니다.
- 이용자 희망도서는 자료선정위원회를 거쳐 구입가능 여부를 알려드리고, 30일 이내에 제공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 정기 점검을 매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내 질문/답변 및 의견 수렴용 게시판을 운영하겠으며, 질문하신 사항은 4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경기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운영
-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장애 대비 사전점검 및 신속한 장애처리를 통하여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연 10회 이상 담당자 연수 실시, 전화 및 게시판을 통한 수시 상담으로도내 학교도서관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도내 학교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이용, 교수-학습을 증진할 수 있는 온라인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구입하여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학교도서관지원단 운영
- 학생들의 책 읽는 분위기 조성 및 독서생활화를 위해 학교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사서 미배치교 학교도서관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학교도서관지원단을 운영하겠습니다..
독서진흥 및 자료이용 서비스
- 독서문화 저변 확대를 위한 평생독서활동을 유도하고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신속한 자료 제공 및 고객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예약/희망도서, 연체도서 안내 등 자료 정보 서비스를 문자로 제공하겠습니다.
-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의 이용을 위하여 상호대차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자료수집(희망도서신청) 수서담당 259-1037
259-1038
259-1039
홈페이지 서비스 홈페이지담당 259-1042
경기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운영 독서교육종합지원
시스템담당
259-1043
학교도서관 운영 상담 학교도서관
지원담당
259-1033
259-1082
독서진흥 독서진흥담당 259-1076 259-1079
자료이용 서비스 제1자료실 259-1086
제2자료실 259-1087
멀티미디어실 259-1078
어린이실 259-1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