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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소개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이란?

평생교육법 제40조(문해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등)에 의거 성인학습자가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이수를 통해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초등 문해교육 교육과정

초등 문해교육 교육과정
구 분 초등 1단계 초등 2단계 초등 3단계
교과영역 국어 172 154 115
사회 20
수학 28 28 23
과학 13
영어 8 14
기타
과목
음악/미술 10 15
한문
소계 200 200 200
창의적 체험활동 40 40 40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240 240 240

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구 분 중학 1단계 중학 2단계 중학 3단계
교과영역 필수
교과
국어 100 100 100
사회 70 70 70
수학 60 60 60
과학 70 70 70
영어 60 60 60
선택교과 50 50 50
소계 410 410 410
창의적 체험활동 40 40 40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450 450 450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대상은?

  • 초등학교 학력인정 문해교육 : 초등 학력을 인정받고자 하는(미 취학자 또는 초등학교 중퇴자) 18세 이상 성인
  • 중학교 학력인정 문해교육 : 중학 학력을 인정받고자 하는(초등학교 졸업자 또는 중학교 중퇴자) 18세 이상 성인

2. 지역 현황 분석

경기도의 문해교육 잠재 수요자

  • 전국에서 20세 이상 전체 인구 중 저학력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임
  • 경기도 전 지역의 저학력 인구는 초등학교 잠재 수요자 보다, 중학교 잠재수요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초등·중학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 현황(2019. 5월 기준)

  • 초등과정 : 22개 지역, 51개 기관, 학급 89개, 정원 1,652/현원 1,237명(경기도 초졸 미만 인구 대비 0.5%)
  • 중학과정 : 14개 지역, 20개 기관, 학급 44개, 정원 848명/현원 673명(경기도 중졸 미만 인구 대비 0.1%)

3. 목적 및 추진근거

목적

1.학력인정 문해교육 지원체제 구축 및 활성화 기반 마련, 2.학력인정 문해교육 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안정화

추진근거

관련 법령 및 조례 - 평생교육법, 경기도교육청 평생교육 운영에 관한 조례 ? 경기도교육청 - 2019 평생교육 기본계획 ? 경기평생교육학습관 - 2019 주요업무계획

4. 추진방향 및 추진사업

5대 추진방향 학력인정 문해교육 활성화 ? 지원체제 - 학력인정 문해교육 지원체제 구축,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의 책무성 강화 및 적극적 역할 확대, 도교육청-평생교육학습관-교육지원청 간 지원체제 정립 ? 실태조사 -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조사, 연구, 학력인정 문해교육 실태 조사 결과 정책 수립 활용 및 자료 제공 ? 현장지원 - 컨설팅 및 우수사례 공유, (설치·지정) 기관 간 상호 컨설팅 및 우수사례 발굴 , (예비)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설치·지정  준비 지원 ? 역량강화 - 학력인정 문해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및 전문 교원 확보, 학력인정 문해교육 관계자 워크숍 개최, 중학 문해교육 교원 연수 운영 ? 기반마련 -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확대 기반 마련, 경기평생교육학습관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지정·운영, 잉여교실 및 초등·중학과정 설치 협력 학교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