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카테고리 위치

알짬 북큐레이션알짬 북큐레이션

> 도서서비스>추천도서>알짬 북큐레이션

본문영역

게시글 보기
평생교육자료 게시글 보기
작성자 정보자료담당
제목 2021년 6월 알짬 북큐레이션 <#위로 #환경 #영화제>
작성일 2021년 05월 28일 금요일 14:51
내용

알짬북큐레이션은 매월 테마도서 및 영화를 선정하여
스토리 형식으로 소개하는 온라인 북큐레이션입니다
.

 

올해의 절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지금, 혹시 힘들고 지치셨나요?
인생에서 오르막길이 있으면, 또 내리막길이 있습니다.
힘든 고난의 시기도, 지나간 후에는 밝고 희망찬 날이 되어 되돌아 올 것입니다.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책, 환경을 생각하는 책, 그리고 영화제 수상작품들을 보시며
지친마음 달래시기 바랍니다
.
하단내용 참조하단 내용 참조

하단 내용 참조

[지친마음, 위로가 필요해]

*어문학실

1. 이해한다는 것
괜찮다고 했지만, 그리 괜찮지 않았던 날을 애도하며~함께 사라진 이름 없는 감정을 위로하며!! 작가는 왜 괜찮아라고 말했는지, 괜찮지 않아라고 말하지 못했는지 원인을 찾아보기로 결심하고,따뜻한 시선으로 스토리텔러가 되어 이야기를 우리에게 전해준다.

2. 시로: 어설픈 위로받기
툭툭 건네는 뻔하지 않은 위로들은 그 어떤 말보다 마음에 와 꽂힌다. 하상욱 시인만의 세상을 보는 시선과 위트가 담긴 위로 시, 여기에 감성 일러스트와 캘리그라피가 더해져 위트있는 위로를 받을 수 있다.

책 속 위로 한 구절

"너만 힘들게 세상 사는거 아니야. 그래서, 널 이해해.“

3. 모두 너와 이야기하고 싶어 해
어느 날, 주인공 경진에게 모두 말을 걸기 시작한다. 가까이에서 함께 걷기! 마주보기! 대화하기! 주인공 경진에게 며칠 동안 일어나는 이상한 일은 그래서 희한하게 다정하고 사무치게 빛이 난다. 책을 다 읽은 당신은 곁에 있는 사람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의 이야기를 풀어놓기 위하여...

4. 너에게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오늘은 힘들었지만 또 다시 내일을 살아가야 할 우리를 향한 응원!! 어디론가 숨어버리고만 싶고, 나 자신의 초라함으로 인한 상처들... 그런 마음에 저자는 귀를 기울이며, 내 편인 것처럼 응원을 해준다.

책 속 위로 한 구절

"지난날들은 지난날에 두고, 나는 지금 너와 여기서 행복 할래."

 

*인문사회자연과학실

1. 우울할 때 곁에 두고 읽는 책
하루하루를 힘들게 버텨내며 마음의 아픔을 이겨낸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자신이 경험했던 우울한 감정을 공유하며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진정성 있는 위로를 건네 주고 있다. 유독 힘들었던 하루로 마음이 지쳐있다면, 책 속에 담긴 70여 명의 건네는 이야기는 큰 위로가 되어 줄 것이다.

2. 왠지 클래식한 사람
하이든, 베토벤, 모짜르트...클래식의 천재라고 불리는 음악가들도한 인간으로서 기쁨, 슬픔, 외로움, 우울 등의 감정을 겪으며, 우리처럼 마음대로 안되는 마음을 음악에 담아 표현하였다. 지금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백년 전 사람들의 감정과 별반 다르지 않았을 거라는 것, 그들의 감정이 담긴 오래된 음악으로 우리의 '오늘'을 위로해 보는 건 어떨까?

책 속 위로 한 구절

"백 년쯤 된 것이 아니라면 안심할 수 없어요. 세상이 무섭게 변해도 마음은 한자리에 고여 있었기에..."

3. 미러: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
거울 속 나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반복하여 나를 위로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미러 워크(MIRROR WORK)'의 방법을 소개하는 책으로, 하루하루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제껏 거울 속 나에게 말을 걸어 본 적이 없다면, 당장 거울 앞에 서보자. 내 자신을 사랑하는 순간 선물 같은 삶의 변화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4. 나는 오늘도 아무렇지 않은 척 합니다.
어떻게 하면 삶을 조금 더 재미있게, 현명하게 살아갈 수있을지 고민하게 해주는 책으로,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우리의 인생이야기를 들려줌으로서 살아가는데 위로와 힘을 주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매일 괜찮은 척 아무렇지 않은 척 힘겹게 하루를 살아가고 있다면, 이 책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현실적이면서도 따뜻한 위로를 줄 것이다.

[환경지킴이가 되자!]

*어린이실
1. 얼음펭귄
지구 온난화로 남극이 점점 녹고 있답니다. 이로 인해 남극에서 살고 있는 펭귄들은 집을 잃게 되어 사라지고 있구요. 안타까운 일이지요?
이 책은 우리가 무심코 한 행동이 환경을 파괴하고, 파괴된 환경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는 교훈을 담았어요. 이 책을 읽고 환경을 파괴하는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요.

2. 낙타 소년
매년 황사가 보이는 날이 점점 늘어가고 있어요. 왜 그럴까요? 환경파괴로 인해 숲이 사라져가고 사막으로 변한 땅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예요.
이 책에 등장하는 소년은 자연을 본 적이 없어요. 온통 모래만 가득하고 살아있는 동식물은 없어져 버렸거든요. 소년은 모래 가득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낙타의 모습으로 변하기 시작해요.작가님은 자연이 보내고 있는 경고를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썼어요. 자연이 사라지면 우리 역시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은 잘 보여준답니다.

3. 그레타 툰베리, 세상을 바꾸다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어느 한 소녀가 앞장서 목소리를 냈어요. 그 소녀가 누구냐구요? 그레타 툰베리랍니다.
이 책은 그레타가 지구에 닥친 심각한 문제를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옮기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어요. 그리고 그레타의 작은 목소리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 커다란 힘이 되었는지도 잘 보여준답니다.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생활 속 실천들이 우리의 지구를 지켜낸답니다. 친구들~ 우리가 지킬 수 있는 실천들을 찾아보아요!

4. Forests , 모두의 숲
숲은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한테 매우 중요해요. 숲이 없다면 세상은 돌아갈 수 없답니다. 어린 시절부터 자연과 친구였던 작가님은 수의사이기도 하고 환경 운동가이기도 해요. 그래서 어린이 친구들에게 숲을 잘 알려주기 위해서 이 책을 쓰셨어요. 책을 펼쳐 보면 마치 숲 속으로 들어간 듯 그림이 사실적으로 잘 묘사되어 있고 숲을 지킬 수 있는 방법들도 소개되어 있어요. 자연을 사랑한다면 지금 당장 친구들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보아요!

*멀티미디어실

[영화제 수상작]
1. 밀양 | 60회 칸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
자식을 잃은 엄마의 울부짖음!신애는 교통사고로 남편을 잃고 아들 준과 함께 밀양으로 내려와 피아노학원을 운영하며 산다. 피아니스트의 희망도 남편에 대한 꿈도 사라져버린 지금, 유괴범으로 인해 아들까지 잃는다. 신애는 어떻게 이 고통을 헤쳐 나갈까?

1-1. 밀양 이청준 저 | 열림원
영화 밀양의 원작소설
아이의 유괴와 살인이라는 묵직한 소재를 통해 용서와 구원,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해 보자.

2. 센스 앤 센서빌리티 | 46회 베를린 영화제 황금곰상 수상
진정한 사랑이란? 19세기 말 잉글랜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유산은 첫 부인의 아들 존에게 넘어가고 놀랜드의 대저택에서 풍요롭게 살았던 엄마와 세 자매는 친척의 오두막으로 이사를 간다. 사랑에 대한 생각도 성격도 너무 다른 엘리너와 마리앤의 로맨틱한 러브스토리를 만나보자.

2-1. 이성과 감성 제인 오스틴 저 | 민음사

영화 센스 앤 센서빌리티의 원작소설 오만과 편견의 저자 제인 오스틴의 데뷔작

이성과 감성이라는 두 가지 인간성을 연애와 결혼이라는 보편적 주제를 통해 고찰하고 있다.

3. 조커 | 76회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영화 배트맨의 악당 조커의 탄생기
배트맨의 영원한 숙적 조커는 어떻게 악당이 되었을까?
코미디언을 꿈꾸는 광대 아서 플렉고담시의 최하층민 아서는 가난과 정신질환 그리고 사회의 무관심 속에서 점차 악당으로 변해간다. 이제껏 본 적 없는 진짜 조커를 만나 보자.

3-1. 조커와 나 김중미 저 | 창비
희귀병을 알고 있는 정우’, 정우를 돕는 친구 선규’, 그리고 조커라 불리는 불량학생 조혁의 이야기다. 정우의 죽음 이후, 악하게만 보이던 조커의 숨겨진 아픔을 알게 되는데...

4. 찬실이는 복도 많지 | 24회 부산국제영화제 3개 부문 수상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윤여정출연
집도 없고 남자도 없고 갑자기 일마저 끊겨버린 영화 프로듀서 찬실그런데, 불어 선생님 은 찬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새로 이사 간 집주인 할머니도 정이 넘쳐 흐른다. 평생 일복만 터져왔는데, 영화를 그만두니 전에 없던 도 들어오는 걸까?

4-1.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파커J. 파머 저 | 한문화
지금 내 삶은 정말 내가 원하던 것일까?
진정한 나의 길을 찾고 싶은가? 이 책은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부드러운 유머와 따뜻함으로 풀어나갔다.

[출처 : 네이버영화, 교보문고]

 

 

게시글 목록 미리보기
이전글 2021년 5월 알짬 북큐레이션 <#사랑하는사람 #다문화 #가족>
다음글 2021년 7월 알짬 북큐레이션 <#여름휴가#친구#음악영화>

QUICK MENU

내가 본 페이지내가 본 페이지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