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카테고리 위치

알짬 북큐레이션알짬 북큐레이션

> 도서서비스>추천도서>알짬 북큐레이션

본문영역

게시글 보기
평생교육자료 게시글 보기
작성자 정보자료담당
제목 2021년 9월 알짬 북큐레이션 <#라이프스타일#문화유산#세계사>
작성일 2021년 08월 31일 화요일 16:23
내용

알짬북큐레이션은 매월 테마도서 및 영화를 선정하여 스토리 형식으로
소개하는
온라인 북큐레이션입니다.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책 읽기 좋은 9월 독서의 달입니다.
어떤 책을 읽으실지 고민하신다면 고민을 던져버리세요.!! 내 맘대로 내 뜻대로 손에 잡히는 책을 찾아 한번 읽어보세요. 그래도 고민이 되신다면~~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빛나는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영화로 읽는 세계사에 대해 알아보면 어떨까요? 내 맘대로 떠나는 라이프 스타일 도서관 여행!
도서관으로 고고!!


하단 내용 참조하단 내용 참조
하단내용참조

[내 맘대로, 내 뜻대로 라이프 스타일]

*어문학실

1. 여행하는 집, 밴라이프

집 없이 캠핑카를 타고 원 없이 여행하기로 젊은 부부는 결심한다. 그들은 캠핑카에서 보내는 동안 날씨와 계절을 온몸으로 느꼈고, 우리나라의 찬란한 자연 풍광 속에 멈춰선 흰 밴과 그 속에 깃들여 사는 자신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겼다. 이 책은 인생이라는 긴 여행에서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눈앞에 두고 살 것인가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져준다.

2. 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는게 아니라

노처녀의 기준을 정한다면 원하는 바를 분명히 말할 수 있게 되는 나이라고 이 책에선 정의한다. 혹시 내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정말 불효하고 있는 게 아닐까? 이런 자기검열 따위는 이제 그만두자. ‘시집으로 떠나버린 친구들의 빈자리가 휑할지라도, 각종 청년 대출 상품의 청년이 끝나갈지라도, 오직 를 위한 선택으로 채워나가는 인생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책장을 펼치길~

3. 아직 즐거운 날이 잔뜩 남았습니다.

하얀머리와 꼿꼿이 선 포즈, 커플룩으로 오붓한 데이트를 즐기는 노부부. 이들은 SNS 스타다. 80만 명의 글로벌 팬을 거느리며 유명해진 그들은 이렇게 늙어가고 싶다”, “나이 드는 것이 더 이상 두렵지 않다는 반응을 얻으며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이 남다른 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행복한 세컨드 라이프의 힌트를 얻게 될 것이다.

4. 때때로 괜찮지 않았지만, 그래도 괜찮았어

이 책은 광고 크리에이터로 퇴근과 휴일을 반납하며 하루하루 무리하는 삶을 이어가던 저자가 치열한 세상에 당당히 지각을 선포하고 300일간 유랑한 분투기를 담은 여행담이다. 여행 중에 올린 이집트 영상이 국내 최대 여행 포털 여행에 미치다에 선정되어 49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 그녀의 여행 이야기에 푹 빠져보자~

 

*인문사회자연과학실

1. 세상에 무해한 사람이 되고 싶어

이상 기후, 환경 오염이 전 세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요즘, 일상 속에서 쓰레기를 줄여 친환경 삶을 실천하는 운동인 '제로웨이스트'를 소개하고 있다. 일회용품 없이 장보기, 텀블러로 커피 마시기, 샴푸바 찾기 등 할 수 있는 만큼 즐겁고 재밌는 방법을 안내하며, 제로웨이스의 노하우도 함께 담고 있다. 우리가 살 지구의 미래를 그려보며, 조금의 불폄함을 감수한 작은 행동을 함께 시작해 보는건 어떨까?

2. 슬기로운 미니멀 라이프

미니멀 라이프는 버리는 것이 아닌, 남기는 것이라는 무조건 깨끗하게 버리는 미니멀 라이프가 아닌 나에게 필요한 것은 남기고, 나만의 시간과 공간을 만드는 슬기로운 미니멀 라이프를 소개하고 있다.똑똑한 '비움'이 가져다 주는 삶의 변화를 슬기로운 미니멀 라이프와 함께 시작해 보자.

3. 팬츠 드렁크

편한 옷차림, 가벼운 술 한잔으로 근심과 걱정을 잊고 현재의 순간을 온전히 즐기는 핀란드의 라이프 스타일, 팬츠 드렁크!! 마음을 열고 흘러가는 대로 몸을 맡기는 '마음 상태'를 통해 온전히 자기다운 모습으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인 팬츠 드렁크는 쉼없이 바쁘게 일상을 보내는 우리에게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안내해 줄 것이다.

4. 게으름 예찬

휴식시간을 더 현명하게 즐기기 위한 게으름의 기술이 담겨있는 이 책은 일과 휴식 사이에서 균형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빈둥거리고 게으름도 여가의 한 방식이며, 휴식을 통해 자기존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저자는 게으름이 오히려 우리를 더 균형잡힌 삶으로 이끌어 준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문화유산을 소개합니다.]

*어린이실

1. 나는 달항아리야

문화유산을 재미있게 알려주는 그림책 한 권을 소개해요. 제목은 나는 달항아리야이예요. 책 속 주인공 달항아리300년 우리 나라 역사를 조곤조곤 들려준답니다. 달항아리의 이야기를 듣고 나면 알지 못했던 우리 나라 역사를 알게 되요. 글을 읽으면서 전통미를 살린 감각적이고 세련된 그림도 같이 감상해보세요. 달항아리의 이야기를 들으러 가볼까요?

2. 후끈후끈 고추장 운동회

비빔밥은 나물과 고기가 어우러져 맛을 내는 우리 나라 대표 음식 중 하나예요. 모든 재료가 조화를 이루어 화합을 상징하기도 하지요. 고추 마을에서 비빔밥의 주인공을 뽑기 위한 운동회를 개최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되요. 비빔밥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요? 작가님의 재치 있는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 책을 읽어보세요! 어느새 채소에 대한 친근감이 생기게 되고 책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3. 떴다! 지식탐험대: 문화재 소원을 들어줘, 마법의 문화재 카드!

문화재는 조상들의 생각과 삶의 흔적이 담겨져 있습니다. 문화재를 통한 역사 공부를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각 시대별 중요 문화재, 문화재 발굴과 숨겨진 이야기를 모두 소개하여 당시 사람들의 삶의 모습까지 이해할 수 있어요. 책을 통해 문화재에 대해 배우고 조상들의 발자취인 문화재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져 보아요.

4. 문화재를 지킨 사람들

문화재가 한번 반출되거나 소실되면 되돌리기 위해서 굉장히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훼손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책 속 인물들은 문화재를 조사하고 보존하고 환수나 기증을 하면서 삶이 바뀌는 경험을 한답니다.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또한 책 마지막에는 책 속 문화재를 직접 볼 수 있거나 찾아가면 좋을 곳도 소개하고 있어요.

 

[영화로 읽는 세계사-영화 속 세계사 살펴보기]

*멀티미디어실

1. 천일의 스캔들

영국의 국왕 헨리 8세를 둘러싼 두 자매의 아슬아슬한 경쟁

순수함과 관능미를 가진 메리와 당차고 도전적인 성격의 앤

권력과 명예를 중요시하는 앤 불린의 위험한 유혹이 시작된다.

1.-1. 도서-천일의 스캔들 843-233

world History

후계자를 남기지 못할 것을 두려워했던 헨리 8세는 45년간 영국을 최대 전성기로 이끈 후손을 남겼다. 그 후손은 바로 아들이 아닌 앤 불린이 낳은 붉은 머리 딸 엘리자베스 1세였다.

2. 덩케르크

1940, 2차 세계대전 중 영국군과 프랑스군은 독일군에게 포위된다.

보이지 않은 적에게 포위된 채 어디서 총알이 날아올지 모르는 위기의 순간 군인들은 덩케르크 해안에서 어떻게 탈출할 것인가

2-1. 도서-덩케르크:세계사 최대 규모의 철수 작전 926.072-833

world History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침공으로 40만 명의 군인들이 덩케르크에 포위되었다. 구조 가능 인원은 단 3만 명뿐...민간어선까지 동원된 덩케르크 철수 작전은 33만여 명의 병사들을 구출한 세계사의 기적이었다.

3. 미드웨이

1941년 진주만 공습 이후, 일본의 야욕은 거세지고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미국 본토 공격을 계획한다. 공격 목표가 미드웨이라는 것을 알아낸 미국은 반격을 준비하지만,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다.

3-1. 도서-미드웨이:어느 조종사가 겪은 태평양 함대항공전 909.54-63

world History

진주만 공습은 시작일 뿐, 태평양을 넘보던 일본의 공격으로 시작된 미드웨이 해전은 미 해군의 압도적인 전력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정보력과 장병들의 헌신으로 해전사에 길이 남을 기적 같은 승리를 이끈 전투였다.

4. 그린존

2003년 세계평화라는 명목 하에 시작된 이라크 전쟁

이라크 내에 숨겨진 대량살상무기 제거 명령을 받고 바그다드로 급파된 로이 밀러는 거대한 명분 속에 숨겨진 추악한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

4-1. 도서-그린존 843.6-228

world History

그린존은 2003년 사담 후세인 정권 붕괴 후 바그다드 궁을 개조한 미군의 특별경계구역으로 전쟁터 속 안전지대이다. 고급 수영장, 호화 식당, 나이트 클럽, 댄스 교습소 등이 존재했으며, 이슬람 국가에서 금지되었던 술이 허용되었다.

 

[출처 : 교보문고, 네이버영화]]

게시글 목록 미리보기
이전글 2021년 8월 알짬 북큐레이션 <#미디어#방학#역사>
다음글 2021년 10월 알짬 북큐레이션 <#미래 # 경제지식 # SF영화>

QUICK MENU

내가 본 페이지내가 본 페이지

페이지 맨 위로 이동